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경제관념]나의 재테크 유형은? 사회초년생의 돈모으는법

돈모을 줄 모르는 사회 초년생

 

나의 나이 25살때,

20살부터 직장을 다녔던 탓에 내 또래 아이들보다는

모아놓은 돈이 많았다

그렇다고 해서 몇천만원이나 되는 돈이 있었던건 아니였지만

그래도 그 당시에 20살에 700-800만원 정도가 통장에 항상 들어 있었으니

나름 돈을 잘 모으고 있었던 걸로 생각된다

 

그런데 돈이 항상 그렇게 모여 있다보니 돈이 줄어드는 것을 느끼지 못했다

내가 버는 돈이 큰 액수가 아니란걸 알고 있었기 때문에

절약하는 습관은 나름 몸에 베여 있었다

그래서 한달에 용돈 이랍시고 사용하는 돈은

핸드폰 요금을 포함한 금액으로 40만원 이였다

그 돈으로도 밥을 먹고 조그마한 경차도 하나 타고 다녔으며

핸드폰 요금까지 낼 수 있었으니 말이다

 

그런데 그렇게 절약을 해도 돈이 그 이상은 모을 수 없었다

과소비는 하지 않았지만 직장생활을 하다보니 가끔씩 돈을 크게 써야하는 일이

생기곤 했는데 그럴때마다 통장에는 돈이 항상 있었기에 서슴치 않고

돈을 썻다

 

하지만 통장에 금액에는 크게 차이가 나지 않았고 제일 앞자리 수가 그대로 이니까

대수롭지 않게 넘겼다

 

그렇게 또다시 몇년..몇년동안 월급을 받아 돈을 모았음에도 불구하고

통장에 잔액은 변화가 거의 없었다

 

그렇게 나는 월급을 돼지저금통에 돈을 넣듯 한 통장에 돈을 그냥 마구마구 넣고

무작정 모으고만 있었다

 

 

나에게 찾아온 새로운 변화

직장 선배님중에는 같은 고등학교를 나온 학교 선배님도 계셨다

그 선배님은 나에 제태크에 대한 기본적인 상식이 부족하다는걸 알고

재무설계를 받아볼것을 권유 하셨다

선배님의 권유였기 때문에 무서워서라도 한번 가야 할거 같아서 억지로.. 억지로.. 찾아가게 됬다

그곳에서 만난 재무 설계사님과 일주일동안의 수업(?) 을 들으면서

 

'아 .. 내가 돈을 잘못 모으고 있었구나'

 

라는 생각과 함께 제대로 공부를 해봐야 겠다는 생각을 하게 되었다

그당시 수업중에는 나에게 어울리는 제테크 방법에 대해 설명해 주었는데

오늘은 그것에 대해 한번 서술해 보려고 한다

 

 

나에게 어울리는 제테크 유형은?

일반적으로 제테크 수단으로 여러가지가 있겠지만

그당시 수업은 내가 모으고 있는 돈을 그저 적금으로 담아 두기 보다는

펀드를 이용해 월급 이외에 부가적인 수입을 얻는 방법에 대해 알려주었다

 

 

1. 원금에 손실 위험을 감수하더라도 높은 수익을 내려는 유형

 - 주식이나 펀드를 운영하다 보면 수익이 날때도 있지만 어쩔 수 없이 손해를 보게

되는 때도 반드시 온다 하지만 포기하지않고 고 수익이 날수 있도록 끊임없는 도전과 노력을 하는 분들이 위와 같은 유형들이다

이 분들은 고수익을 위한 제테크 정보에 관심을 두고 체계적이고 풍부한 지식을 쌓기 위해서 항상 노력을 해야 손해 보는 일을 줄일 수 있다

 확실하지 않은 카더라 통신이나 소문에 흔들리지 않고 나만의 지식과 기준으로 '가치투자'와 '분산 투자'를 생각하며 진행해 나가야 할것이다

 

 

2. 원금 손실을 최소한으로 하고 적당한 수익과 안정성을 추구하는 유형

 - 나 역시도 이 유형을 선택 했는데 수익을 내고 싶은 마음은 굴뚝 같으나

위험성 있는 투자를 무서워서 용기가 안나고 그렇다고 완전 안전만 생각하자니

별로 안되는 수입에 만족을 못할 것 같았다

이와같은 유형은 걱정도 많고 고민도 많아서 위험한 투자와는 어울리지 않는다 따라서 펀드 역시 장기 투자와 같은 유형이 어울린다 성격처럼 꼼꼼하게 고민해서 선택을 했다면 그이후에는 아무 생각말고 내 본업에 충실히 임하는 것이 현명하다

 

 

3. 손해는 NO! 안전성을 최우선을 하는 유형

 - 돈한번 벌어 보겠다고 나름 공부도 하고 정보도 알아보고 했지만 섣불리 준비한 것에는 언제나 문제가 생기기 마련, 어쩌다 주식이나 펀드가 폭락이라도 하면 이와 같은 유형분들은 아마 세상에 종말이라도 온듯 뒷목잡고 쓰러질 것이다 따라서 펀드나 주식과 같은 수입보다는 회사에서 열심히 일하고 그 것을 인정받아 진급도 하고 월급도 점차 올라사는 제테크가 어울릴 것이다

이 유형의 분들은 적금과 같은 안정성 있는 상품을 유지하는것이 좋고 은행에 자주 다니신다면 은행에 이벤트성 특판 상품이나 좋은 예적금 상품에 투자하는것이 좋다

 

자신에게 어울리는 유형을 알고 그에 맞춰 공부하고 실천에 옮겨야 한다는 것이

재무관리를 공부할때 가장 먼저 배웠던거 같아 그에 맞춰 내가 어떤 상품을 어떻게 가입하고 유지해야하며 어떻게 분산해서 저축과 투자를 할지가 결정된다

위에 글을 읽고 한번쯤 고민을 해보는 것이 좋다